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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시트는 차량 내 영유아들을 태우기 위한 필수 용품으로 2011년도 이후로는 모든 차량에 카시트를 설치를 위한 아이소픽스 (isofix)라는 고정장치가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새내기 부모들의 경우 이 고정장치의 장착 방식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카시트도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된 경우이기에 나중에 구매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이소픽스 (ISOFIX)의 정의

ISOFIX란 1997년 폭스바겐과 어린이 카시트를 생산하는 브라이텍스에서 합작하여 만든 안전장치로서 ISO는 국제 표준 규격(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을 따온 단어와 고정하다의 FIX를 합쳐 ISOFIX라고 명칭하게 됩니다. 이 고정장치가 나오기 이전에는 안전벨트에 고정하는 형태여서 여러 방향의 차량 충돌 시 카시트가 분리되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었습니다. 그만큼 카시트 설치 시 얼마나 단단하게 고정되었느냐가 안전성에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이라는 것을 뜻하고 있습니다. 

 

아이소픽스  카시트 고정방식 및  설치 유무 확인법

아이소픽스 (ISOFIX) 카시트의 고정 방법은 3점식 테더(Tether) 방식과 2 점식 레그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국내에서는 편리성에 집중되어 있어서 레그 방식의 판매가 보편적이지만 고정력 부분에서는 테더타입이 더 월등합니다.  

 

1. 3점식 2 점식 의미

말 그대로 3 점식은 고정장치가 3군데 있다는 뜻이고, 2 점식은 2군데라는 것입니다. 특히, 2 점식은 카시트의 하단 부분만 고정해 주지만 3 점식은 머리 부분도 고정하는 탑테더가 추가된 방식이라 고정력에서 더 안정적입니다. 

 

2. 테더 VS 레그타입 특징

카시트-고정
카시트 고정하는 방법

3점식 타입 제품은 상단과 하단 부분을 고정하게 되는데 차량 시트의 엉덩이 부분에 ISOFIX가 2군데 존재하고 상단 부분은 테더 전용벨트를 좌석 뒤편 고리에 고정하는 형태로 카시트 전체의 흔들림을 잡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안전벨트로 상단 부분을 고정하고 있기 때문에 카시트에서 아기를 꺼내고 앉히는 경우 장애물처럼 거추장스럽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브라이텍스에서 베르사테더 방식을 개발했는데, 안전벨트를 앞 좌석의 하단 레일 부분에 고정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점식은 하단부분만 고정하기 때문에 나중에 설치해 보시면 ISOFIX를 고정해도 덜덜거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차량 바닥면에 하나의 기둥을 세워주는 서포트 레그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경험상 서포트 레그로 지지한다 해도 수평이 잘 맞지 않으면 덜컹거리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니 정확하게 설치를 할 필요가 있는 방식입니다. 또한 한국에서 선호하는 편의성이 높은 회전형 카시트 경우 다른 대안법이 없기에 2 점식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3. 차량 내부 ISOFIX의 위치와 탑테더 위치

 

아이소픽스-장착-위치
아이소픽소 장착 위치

●ISOFIX의 유무확인과 위치

ISOFIX는 기본적으로 차량 2열의 양쪽문 좌석에 설치되어있습니다. 문제는 아기가 1-2명이면 카시트 두 개 설치가 가능하지만 그 이상의 경우 개수 제한이 발생하게 됩니다. 차량 제작 시 국내 판매용과 수출용에 따라 ISOFIX 설치개수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내수 판매용은 원가 절감을 위해 2개만 있는 경우가 흔하기에 2명 이상의 어린 아기가 있는 경우 차량 구매 시 미리 ISOFIX 설치 좌석수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차량이 8인승인 경우에도 ISOFIX가 3열에는 1개만 있을 수도 있기에 잘 살펴봐야 합니다. 

 

탑테더-위치
탑테더 장착 위치

●탑테더의 유무확인과 위치

신생아나 어린아기의 경우 카시트를 후방설치를 하게 되고 상단 부분 고정을 위해 2 열 좌석 뒤편의 고리에 탑테더 벨트를 고정하게 됩니다. 트렁크 방향에서 바라보게 되면 좌석 뒤편에 네모난 가방걸이같이 생긴 고리가 있는데 그 부분이 탑테더입니다. 저도 최근까지 3열 뒷좌석에 앉아갈 때 이 쇠붙이가 왜 있나 싶었는데 카시트 고정장치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탑테더도 원가 절감을 위해 8인승 차량임에도 2열 좌석 한 개에만 설치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며 특히나 내수 판매용에서 탑테더를 생략하고 제작하는 게 당연시 여기고 있다고 합니다. 자녀가 여러 명인 경우에는 카시트의 수월한 장착을 위해 새 차 구매 시 이러한 안전 고정장치의 존재 유무를 제대로 확인하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3. 유럽 연합과 미국, 독일, 호주의 ISOFIX  카시트 채택 기준

유렵 연합은 2점식 카시트 방식을 의무화하고 있고, 미국, 독일, 호주는 3 점식 카시트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판매 중인 브랜드 제품들은 90%가 유럽 연합 기준의 2 점식을 적용한 카시트가 대부분입니다. 만약 국내에서 구입한 2 점식 카시트를 미국이나 호주에서 사용한다고 하면 벌금형에 무조건 걸리게 됩니다. 국내에 판매되는 제품이 거의 2 점식 레그 타입이기에 안전규격 인증도 유럽기준만을 적용하고 있지만 점차적으로 아이의 안전을 위해 규격 인증도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카시트 인증 R44 VS R129 (I-SIZE) 차이점

 

카시트 인증 R44 VS R129 (I-SIZE)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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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시트 장착 위치 안전도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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